혼자 그리는 그림은 외롭고 힘듭니다. 우리는 같이 그릴 사람을 찾고 싶었습니다. 2022년 봄, PaTI 일러스트레이션 특별과정의 이름으로, 함께 할 작업자를 모셨습니다. 이 특별한 과정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 동안 진행해 왔고 새로운 일러스트레이션에 관심 있는 많은 이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 특별했던 과정의 문을 잠시 닫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스승과 배우미가 우리와 함께했고, 그들의 창의적이고 빛나는 작품은 서로에게 또 그 작품 앞에 선 관객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회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의 경계에서 신들린 줄타기를 벌이는 유창창, 무나씨 스승. 이야기를 이미지로 엮어 그림책과 그래픽 노블을 만들고 기획하는 이수연, 신명환, 이고은 스승. 멈춰있는 그림에 움직임 주고 장난감을 예술에 경지 올리고 있는 백재중 스승. 치열한 가공이 가지는 가치를 판화로 구현하는 SAA.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실무 사이에서 뚜렷한 자기 색을 구축한 이에스더, 오요우, 어지혜 스승이 배우들과 같이 작업했고 일을 도모했습니다. 스승과 배우미를 연결하고 과정 운영에 처음과 시작이었던 선우는 ‘눈높이 스승’으로써 구성원 모두에게 ‘빛과 소금’이 되어 줬습니다.
2023 한 해 동안 이들과 함께했던 배우미 3명이 무사히 배움을 마쳤습니다. 제작년 첫 수료식의 제목은 〈북극성으로 가는 여정〉 이였습니다. 거기 어딘가 있을 자신의 작업을 찾아가는 우리라는 뜻이었죠. 이번 특별과정 수료식의 제목은 〈중간 기착점〉입니다. 이 특별한 여정은 아직 멈추지 않았다는 것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잠시 쉬어가는 여정의 중간 기착점, 우리는 끝내는 곳이 아니라 다시 시작할 여정의 출발지에 섰습니다. 다음 기점을 목표로 지도를 살피고 다시 신발 끈을 묶고 있는 이들의 평안하고 행복한 여정을 응원하고 축복해 주시길 바랍니다.
PaTI 일러스트레이션 스튜디오 마루
민호 올림
************
‣ 때⎜2024.02.27.불날. 15:00-17:00
‣ 곳⎜이상집 403-404셀
‣ 스승ㅣ권민호, 이선우, 이수연, 백재중, 유창창, 신명환, 안마노, 이산하(SAA), 정성훈(SAA), 이고은, 오요우, 이에스더, 무나씨, 어지혜(스팍스에디션)
‣ 1기 수료 배우미⎜강하늘, 김희라, 이예린(202), 이윤주, 안정미(소소), 장다예, 장서형, 정지원
‣ 2기 수료 배우미ㅣ 김지민, 남연주, 황다해
‣ 2기 배우미⎜강서태형, 박서영, 안지원, Yin Ja
‣ 포스터 멋지음: 다해